7월부터 운전자보험에 자기부담금 20% 추가로 변경되는 내용

 

▶ Contents

     

    7월부터 운전자보험에 자기부담금 20% 추가로 변경되는 내용

    7월부터 운전자보험에 자기부담금 20% 추가로 변경되는 내용

    차량을 운전하는 많은 분들이 자동차 의무보험을 제외하고 운전자 보험을 많이 가입을 했고, 이제는 필수 아닌 필수가 된 보험입니다.

    또한 요즘에 많은 사고로 음주운전, 스쿨존사고, 윤창호법, 민식이법 등 많은 법이 제정되면서 만약에 있을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서 운전자 보험도 변화를 주면서 판매가 되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는 7월부터는 운전자보험의 보장이 크게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유는 운전자보험에서 자기부담금 20%가 추가 되기 때문에 기존에 전액을 보장받았다면, 이제는 오히려 20%를 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 보험설계사는 아니지만 한명의 운전자로 저도 이번기회에 가지고 있는 운전자보험 담보를 잘 확인해서

    보완해야 할 부분은 미리 보완하고자 글을 작성하는 것이므로 저한테 보험 설계부탁하시면 안됩니다~

    단지 이 내용을 잘 아시고 적절히 대응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담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에서 가입된 보험을 조회한후 관련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담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7월부터이지만 빠르면 6월부터 운전자보험에 자기부담금 20% 추가

    지금 현재의 운전자보험 담보를 보면 담보 한도에서 자기 부담금없이 실제 사용한 금액 전부를 보험에서 보장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고된 대로 7월 1일 이후 운전자보험 가입한 분들의 경우에는 자기부담금 20%가 추가되어 만약 2억원의 합의금을 보험사가 지출했다면 자기부담금 20%를 적용하여 4천만원의 자기부담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6월부터 운전자보험 자기부담금 20% 추가로 인해서 운전자보험을 새로 가입하시거나 리모델링 하시려는 분들이 많아질거로 보입니다. 하지만 담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리모델링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꼼꼼히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왜 운전자보험에 자기부담금 20% 추가하는 이유와 항목

     

     

    자기부담금이 추가되는 항목은 운전자보험에서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변호사선임비에 자기부담금 20%를 부과합니다.

    금감원에서 이 안을 통과시킨 이유는 운전자보험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자기부담금이 생기게 된 이유는 보험사간 보장 범위 및 한도 확대가 가입자의 모럴해저드 유발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보험사 손해율 악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기도 합니다.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자기부담금 20%

    자기부담금 20%가 적용되는 교통사고처리지원금은 운전자가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인도침범 등 12개 중과실 같은 중대교통법규사고를 일으키거나, 피해자가 사망한 경우 또는 중상해 사고를 냈을 때 운전자가 받게 되는 형사합의금을 지원해줍니다.

    사망사고나 중상해, 12대 중과실 사고 등은 특례법에 적용되지 않아 형사합의를 해야만 구속을 면할 수 있는데, 교통사고 처리지원금 보장은 예전에 1천만원에 불과 했지만 최근에는 최대 2억원까지 보장금액이 증가한 상태입니다.

    담보를 최대 2억원으로 해놓고 보장을 받는다면 자기부담금 20%를 적용해서 4천만원을 본인 부담해야 합니다.

     

    변호사선임비 자기부담금 20%

    자기부담금 20%가 적용되는 변호사선임비는 교통사고로 피해자에게 사망사고나 중상해 이상의 피해를 입혔거나, 12대 중과실에 해당하는 위법 행위를 저지른 경우 변호사선임비를 지원해주는 담보를 말합니다.

    이전에는 구속, 기소, 약식기소 후 재판회부 정식재판청구가 진행될 때에만 보장이 되었지만, 최근 약식기소나 불기소 단계는 물론 경찰조사(불송치) 단계까지 보장이 확대되어, 최대 1억원까지 상승 후 현재는 업계가 공통으로 최대 5천만원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5천만원의 변호사선임비가 담보로 보장을 받는다면 1천만원의 자기부담금을 본인 부담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요즘 음주운전으로 인해 많은 안타까운 생명이 가족과 이별을 겪고 있습니다.

    보장이 줄었다고 하면 줄어든 내용이겠지만, 그만큼 조심하고 안전운전한다면 상관없지 않을까.... 하고 생각을 해보며 마무리 해봅니다.